-
매스 미디어 (mass media,大衆媒體) 특정 수용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불특정의 모든 대상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전달 매체인 신문 잡지 방송 영화 통신 등. 우리말로는 대중매체(大衆媒體)라고 한다. 이들은 크게 시각적 청각적 시청각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시각적인 것에는 신문 잡지 무성영화 등이, 청각적인 것에는 라디오 음반 등이, 그리고 시청각적인 것에는 유성영화 TV 등이 있다. 또한 이들은 신문 잡지 등의 공간매체, 라디오 등의 시간매체, 유성영화나 TV등의 시공간매체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매스 미디어는 대인커뮤니케이션 매체인 대화나 회의 또는 전화나 편지 등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성들을 지니고 있는데, 그 주요 장점으로는 많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대량성과 신속성 등을 들 수 있고, 단점으로는 메시지의 전달방향이 대체로 일방적이라는 점, 수용자의 참여가 극히 제한되어 있다는 점, 피드백(feedback)이 간접적이고 지연적이라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근래에는 매스 미디어에 대인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장점을 접합시킨 여러 가지 뉴 미디어(new media)들이 개발되고 있다.
-
매스 커뮤니케이션 (mass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의 한 유형으로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의 매스미디어(대중매체)를 통해서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의사정보전달의 양식. 이는 다시 그 사용매체에 따라,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를 사용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과 라디오 TV 영화 등의 전파매체에 의한 매스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나눠진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유형의 커뮤니케이션, 예를 들어 대인커뮤니케이션 등과는 다른 여러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그 주요 특성으로서는 대량의 정보를 신속하게 많은 수용자에게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대중매체를 사용한다는 점, 그 수용자는 불특정다수이며, 그 전달 내용은 대중성을 띠고 있다는 점, 그 효과는 매우 크지만 측정이 어렵다는 점, 그리고 그 커뮤니케이터가 신문사나 방송국처럼 조직화되어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은 사실의 보도와 해설, 계몽, 오락 3요소이며, 과정은 전달자, 메시지, 매체, 수용자 4요소로 이루어진다. 광고는 매스 커뮤니케이션 중에서 특히 매스 미디어를 통하여 대중에게 특정기업이나 상품과 관련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수용자 대중의 태도를 변용시키고, 궁극적으로 상품구매를 목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는 광고주, 광고메시지, 매체, 대중 4요소로 구성된다.
출처 : 김기자시사논술클럽
글쓴이 : 김기자 원글보기
메모 :
'마을미디어 교실 > 미디어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기사 作成의 원칙 (0) | 2009.06.02 |
---|---|
[스크랩] 취재환경의 하드웨어가 달라진다 (0) | 2009.06.02 |
[스크랩] 언론, 언론기관 (0) | 2009.06.02 |
[스크랩] 저널리즘 journalism (0) | 2009.06.02 |
[스크랩] 미디어의 의제설정기능 (0) | 2009.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