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미디어 교실/미디어교실

[스크랩] 동시조사법

행인(杏仁) 2009. 6. 1. 23:31

동시조사법 concidental method 시청률조사의 한 방법.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는 시간에 그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조사하는 방법이라고 해서 이렇게 부르고 있다.

 

 

전화조사와 방문조사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동시조사법은 방송과 동시에 시청사실을 확인하는 것이므로 생각이 잘못되었다거나 기억이 분명치 않다는 오차가 없어진다는 이점이 있지만 조기(早期) 및 심야조사와 장기간의 조사가 어렵고 다수의 표본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등의 단점이 있다. 


 

 전화조사는 미리 전화번호부에서 선택된 표본세대에 전화를 걸어 현재 시청하고 있는 채널 또는 방송국, 프로그램 등을 묻는다. 전화조사는 전화 폴(telephone poll)이라고 부르는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서로 얼굴을 안 보기 때문에 민감한 문제에 쉽게 답을 얻어낼 수 있고, 자료수집의 통제가 쉬우며 빨리 끝낼 수도 있고 응답률도 매우 높다. 그리고 한 지역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조사할 수도 있다. 곧 전화 인터뷰법은 예산이 없을 때 편리하고 시간이 없어 빨리 해야 할 때 좋은 방법이며 인터뷰  내용이 짧고 복잡하지 않을 때 적합한 조사이다.

 

그러나 편리한 만큼 문제점도 많다. 첫째, 미디어의 일시적인 사용만을 알 수 있고 질을 위해 양적인 정보를 희생해야 하며 수집하는 데이터의 양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 둘째, 집안에 있는 수용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셋째, 전화번호부에 등록되지 않은 가구나 개인은 제외된다. 넷째, 같은 번호의 가구라고 하더라도 TV수상기가 두 대 이상일 경우 누가 전화를 받느냐에 따라서 답변내용이 달라진다.

 

 

한편 동시 방문조사는 그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는 시각에 방문하여 전술한 바와 같은 것을 묻는 것이다. 표본의 편향은 없지만 많은 조사원을 동원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고 새벽이나 심야의 방문이 불가능하다는 결점이 있다.

출처 : 김기자시사논술클럽
글쓴이 : 김기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