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뉴스, 뉴스가치
뉴스 가치 news value
신문이나 방송에서 뉴스 기사의 선택, 구성 및 제시에 사용되는 선택의 기준, 즉 뉴스 가치는 저널리스트 개인의 태도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산업화된 뉴스 기업조직의 생산적 필요의 결과이다. 뉴스 가치는 대개 특정 사건이 보도가치가 있다는 가정과, 뉴스 소비자의 욕구 또는 수요에 부합한다는 가정에 의해 정당화된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가치기준들을 따른다.
① 뉴스 가치는 최근에 일어났고, 갑작스러우며, 모호하지 않고, 예측 가능하며, 적절하고 밀접한 사건에 관한 기사
② 경제, 정부정책, 산업, 외교, 국내의 사건(갈등이나 인간적인 흥미, 재난이나 스포츠)에 관한 기사에 우선순위가 주어진다.
③ 이 가운데에서도 지명도, 갈등, 폭력, 선진국들과 관련된 부분, 선진국민에 관련된 부분, 부정적인 것(나쁜 뉴스)이 우선한다.
④ 때로는 편향된 시각들이 뉴스 가치로 작용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수도권중심주의, 인종주의, 가부장주의 등과 같은 것.
⑤ 뉴스 기사들은 독자와 시청자들에게 관심을 끄는 것이라고 가정된 것에 호소해야 한다. 따라서 상식적이고, 오락적이고, 극적이며, 픽션 같고, 매력적이고, 시각적이어야 하며, 연예나 텔레비전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⑥ 기사는 제도적이고 구조적인 것보다는 일상적인 것(정당회의, 기념식, 연례보도 등등)이어야 하며, 또는 다른 뉴스 통로나 보도자료, 통신사 보도 등을 통해 이미 발표된 것이어야 한다.
한편 뉴스 가치는 그 구성요소에 따라 중요성(signification)과 흥미성(interest)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기도 한다. 중요성이란 어떤 사건이나 뉴스를 독자들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느냐와 관련된 것으로 이는 다시 뉴스의 시의성(timeliness), 근접성(proximity), 저명성(prominance), 영향성(consequence) 등으로 나뉜다. 흥미성이란 어떤 뉴스를 독자들이 얼마나 흥미를 느끼느냐 하는 것으로서, 어떤 뉴스가 얼마나 이상하며, 폭력적인가, 서스펜스 로맨스를 담고 있는가, 투쟁적인가 등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뉴스는 이러한 하나하나의 단일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며, 여러 요소들의 복합에 의해 결정되는데, 하나의 사건이 위와 같은 구성요소들을 많이 지닐수록 그 사건은 뉴스 가치가 높게 되어 크게 취급된다.
하드 뉴스 hard news 경성(硬性) 뉴스로 번역되기도 함. 세계의 개혁이나 교육제도의 변화, 국제관계 등 매우 큰 비중을 갖는 뉴스 항목이나 즉각적인 기쁨이나 흥미는 주지 않더라도 그 영향은 상당한 시간이 경과한 뒤에 나타나는 뉴스이다. 반면 국제적인 혹은 국내적, 지역적 문제들과 직접 관련이 없는 특집기사, 예컨대 의견기사, 수필, 휴먼 인터레스트(human interest) 기사 등을 소프트 뉴스(soft news: 연성 뉴스)라고 부른다. 소프트 뉴스가 흥미 위주의 스포츠, 연예, 스캔들, 오락, 법원, 사회부 기사인 데 비해 하드 뉴스에는 정치, 경제, 외신부분의 뉴스가 많다. 전자는 수용자에게 즉각적인 보상을 주는 데 비해 하드 뉴스는 나중에 나타나는 지각된 보상을 준다는 특성을 갖고 있다.
목격 뉴스 eyewitness news 기자가 직접 뉴스를 전할 수 있도록 한 뉴스 프로그램이자 그 같은 뉴스 진행방식을 지칭하는 개념. 1968년 샌프란시스코의 공공 TV 방송국 KAED에서 시작된 이같은 뉴스 진행은 모든 뉴스가 기자가 작성한 기사를 뉴스 캐스터가 읽는 식으로 진행되던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그 뒤 필라델피아의 KYW- TV 방송국장이던 프리모(Al Primo)가 기자들로 하여금 각자의 이름을 달고 뉴스를 보도하도록 하면서 더욱 본격화되었다
액션 뉴스 action news 미국에서 70년대에 유행했던 독특한 지방 뉴스 방송방식으로 뉴스 필름과 뉴스 펀집실에 있는 셔츠 차림의 방송인과 뒤에서 타자를 치고 있는 리포터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액션 뉴스 포맷은 리포터 간의 농담이나 유머가 섞인 비공식적인 대화도 포함시킨다. 비록 이러한 방식이 저널리즘의 전형적인 모습은 아니지만 시청자의 인기를 끌어 방송국이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는 데 기여하였고, 지금도 뉴스 룸을 오피스형으로 설계하는 등 그 영향이 남아 있다.
해피 토크 뉴스 happy talk news 리포터들이 뉴스 아이템 중간 중간에 잡답을 섞어 진행하는 미국에서 70년대 유행한 지역뉴스방송의 한 형태. "eyewitness news," 또 "action news"로 더 알려져 있다.
의사뉴스 pseudo news 별로 알려지지 않은 주제의 일들을 드러내어 공중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뉴스. 일부러 뉴스거리가 되도록 꾸민 사건들. 선정적이고 인기를 모을 만한 내용으로 사람들을 유혹할 우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