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미디어 이벤트
미디어 이벤트 media event 미디어에 의해 대대적으로 중계됨으로써 대중문화영역에 포함되어진 각종 행사나 사건들. 또는 방송중계를 겨냥해서 제작된 대규모 문화행사.
미디어 이벤트는 동시 위성중계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생겨났으며 막대한 규모의 시청자에게 같은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기 마련이며, 첨단 매스 미디어 기술의 놀라운 능력을 과시하는 방식으로 짜여지곤 한다.
카츠(Katz)의 정의를 따르자면 미디어 이벤트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내에서 사전에 계획된 짜여진 사건의 생중계(live transmission)로서 인물이나 단체를 영웅적으로 그려내어 극적, 제전적인(ritual) 의미를 부과하는 것이며, 이것을 시청하도록 강요하는 일종의 사회적 규범과도 같은 힘으로서 작용하는 것이다.
올림픽 게임이나 아카데미 시상식, 유럽왕실의 결혼식, 대대적인 록 콘서트, 교황의 순례여행 등이 대표적인 세계적 미디어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미디어 이벤트는 대부분이 대대적인 합의를 창출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그 자체가 강력한 친교적 기능(phatic function)을 행사하기 때문에 시청자가 스스로를 이벤트 참여자로 느끼게 만들며 그것을 생산하는 체제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적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더욱이 현실의 정치적, 경제적,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가린 채 예를 들면 올림픽 중계 등과 같은 것을 통해 국내적, 국제적 합의를 창출하려는 도구로서 이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비판적 연구에서 볼 때 미디어 이벤트는 자본주의적 헤게모니를 지속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해석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