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미디어 교실/미디어교실
[스크랩] 매체문화
행인(杏仁)
2009. 6. 1. 22:43
매체문화 media culture
대중매체를 메시지 제작을 통해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중립적인 기구가 아니라 특정 이념을 갖고 제작하고 있으며 조직의 편의를 도모하고 수용자로부터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특정 제작방식을 지녀 문화를 형성해 내고 있음을 지적하는 용어. 대중매체가 일방적인 방식으로 수용자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기존의 매체정의를 극복하고 매체가 어떻게 수용자와 상호작용하는가에 많은 관심을 보인다.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집단들로 구성된 수용자로부터 동의와 인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그를 감안한 제작이 이루어져야 하고 그로 인해 획일화된 의미 혹은 매체가 의도했던 의미로만 한정되어 사회적 의미가 형성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매체가 형성하는 문화란 매체중심의 획일화된 문화가 아니라 수용자와 매체 그리고 매체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수준에서 문화가 형성된다.
이 경우 매체는 문화적 포럼(cultural forum, cultural arena)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는 매체를 송신-수신의 직선적 과정에서의 역할로 제한하던 전통적 이론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으로 직선적 과정이 아닌 상호작용적 과정으로 새롭게 해석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
출처 : 김기자시사논술클럽
글쓴이 : 김기자 원글보기
메모 :